자동차를 구입하는 방식중에는 신차나 중고차 구입도 있지만 장기렌트나 리스 등으로 빌려 타는 방식도 있습니다. 도로위에 하허호 번호판을 보는게 정말 흔한일일 정도로 장기렌트 수요도 점저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장기렌트카 장단점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과연 장기렌트는 누구에게 유리할지 혹은 불리할지를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기렌트카 장단점 : 장기렌트 방식이란?
장기렌트는 마치 휴대폰처럼 약정을 걸고 장기간 차량을 빌려타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계약기간이 끝나면, 차량을 인수할지 반납할지를 그때가서 결정할수 있습니다.
렌트기간은 설정하기 나름인데요. 가장 가성비가 좋은 기간은 4년입니다. 즉, 신차를 4년간 렌트를 통해 빌려탄 후, 4년 계약 정료시점에 인수와 반납을 결정하게 됩니다.
국내 장기렌트 업체는 20여곳이 넘는데요. 대표적인 장기렌트 업체로는 롯데렌터카(구 금호렌터카) SK렌터카, AJ렌터카, 현대캐피탈 등이 있습니다.
2. 장기렌트카 장단점 : 장점
- 취등록세 없음
- 보험비용 없음 : 렌탈료에 보험료 포함되며 개인이 아닌 회사명의 보험
- 정비비용 없음
- 사업자 경비 처리 가능
- 신용하락 없음
- 계약 만료시 차량인수 반납 선택가능
인수하기 전까지는 내차가 아니니 취등록세도 없고, 보험도 회사이름으로 가입됩니다. 보험처리를 한다고 해도 보험료가 할증되는 개념도 없겠죠. 당연히.
장기렌트는 사업자들이 많이 활용합니다. 렌탈료를 경비처리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렌탈료를 매달 지급하는 것이니 대출을 받을필요가 없고, 때문에 신용점수가 하락하지도 않습니다. 휴대폰 요금 매달 낸다고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는것처럼 말이죠.
3. 장기렌트카 장단점 : 단점
- 하허호 번호판
- 약정 주행거리
- 중도해지시 위약금 발생
- 전손사고시 위약금 부과
장기렌트카는 약정주행거리를 설정하게 되는데요. 당연히 약정 주행거리를 길게 할수록 가격이 올라가고, 약정한 것 이상 주행을 하게 되면 km당 금액이 할증됩니다.
또한 중도에 계약을 해지하면 위약금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본인 100% 과실로 차량을 폐차하게 되면 당연히 본인이 남은 잔존가치 만큼 직접 보상을 해줘야 합니다.
4. 장기렌트카 장단점 : 가격적 매리트 있을까?
장기렌트카의 가성비 계약기간은 4년인데요. 4년간 총 지급하는 렌탈료는 얼마정도 될까요? 이는 신차를 구입하는 것에 비해 어느정도 매리트가 있을까요?
물론 렌탈사마다 가격은 차이가 있는데요. 충격적이게도 신차를 구입하는 것과 비교해 가격적으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신차를 전액 현금으로 구입하는 것과 비교하면 오히려 장기렌트 더 비쌉니다. (4년 계약후 인수시)
그렇다면 장기렌트카를 타야할 이유가 전혀 없어 보이는데요. 특히 사업자가 아닌 개인이라면 더더욱 말이죠. 어떤 경우에 장기렌트카를 타면 효율이 극대화 될까요? 이러한 사례를 찾아보겠습니다.
5. 장기렌트카 장단점 : 장기렌트카 효율을 극대화 할수 있는 사람은?
1) 초보운전자
초보운전자가 신차를 뽑으면 일단 보험료가 엄청나게 비싸죠. 자차까지 가입해야 하니 200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보험료만 5년동안 천만원 가까이 부담해야 할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는 보험료가 렌탈료에 포함되어 있고, 초보운전자라고 보험료가 더 나가지 않습니다.
또한 초보운전자는 사고낼 확률이 엄청큽니다. 사고는 보험료의 할증까지 불러오죠. 이 경우 보험료는 올라갈 뿐더러, 내차는 사고차가 되어 감가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러니 굳이 내가 초보운전자라면 신차를 구입하느니 장기렌트카를 빌려타는게 유리할수 있겠습니다.
2) 주행거리 긴분
연 주행거리가 3만km 이상인 분들이 있습니다. 영업직군에 근무한다거나 출퇴근으로 매일 고속도로로 장거리를 타는 분들도 있고요.
이런 분들이 괜히 신차를 삿다가 5~6년만에 주행거리를 20만km까지 찍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주행거리가 20만km 가까이 되면 연식이 아무리 짧더라도 똥차 취급을 받습니다.
굳이 비싼 신차를 사서 20만km를 뛰고 헐값에 중고차 딜러에 차량을 넘기느니, 장기렌트 계약하고 4년에 한번씩 신차타는게 훨신 낫겠죠.
3) 초기비용 제로인분
신차를 전액할부로 구입하는 분들도 있죠. 문제는 대출을 받으면 신용이 하락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은행권이 아닌 캐피탈 대출을 받으면 신용점수는 더 크게 하락하죠.
모아둔 돈이 없다면 차라리 렌트를 해버리면 대출받을 일도 없고, 신용점수가 하락할 일도 없습니다.
4) 투자적 관점
아시다시피 자동차는 소유하면 ‘재산세’를 내야하는 재산입니다. 그런데 자동차는 부동산과는 다르게 그 가치가 매년 하락하고 나중에는 0원에 수렴하게 됩니다. 자동차는 투자적 관점에서는 가치가 전혀 없는 재산입니다.
신차를 구입할때 목돈으로 전액 현금 박치기를 한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물론 이는 꽤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현금 5천만원이 있으면 그돈으로 부동산 투자도 가능하고요. 배당주에 넣으면 매달 따박따박 배당도 나옵니다.
차라리 5천만원 있으면 저라면 배당주에 넣어두고, 자동차는 렌탈을 해서 나오는 배당금으로 렌탈료를 지급하겠습니다.
5) 사업자
사업자는 당연히 렌탈료를 경비 처리해 합법적으로 절세를 할수 있으니 장기렌트를 타면 좋습니다.
6) 정리
위 사항을 정리하면 장기렌트카는 ‘이제막 취업을 해서 돈은 없는데 직무상 차량은 꼭 필요한 사회초년생’이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면 유리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참고해보세요.
6. 장기렌트카 장단점 : 장기렌트카 효율 별로 없는 분
위 사례와 정반대의 경우라면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운전도 능숙하고, 돈도 많고, 주행 거리도 길지 않고, 사업자도 아니다? 굳이 렌트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다만, 오히려 차량에 관심이 많고, 신차를 자주 바꿔 타는 매니아 분이라면 장기렌트만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7. 추가정보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도 아주 현명한 선택입니다. 중고차 구입 관련해 아래 정보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